사주 기토(己土)일간. 기름진 비옥한 토양과 같은 성향.
사주 만세력을 확인했을때 일간이 기(己) 인경우 기토일간이라고 합니다. 일간에 있는 글자는 나를 상징하는 글자로 보통 역술가가 해주시는 말씀 중에 "기름진 쓸모있는 땅이네요." 라고 하면 통상 기토라고 보면 됩니다.
기토는 음의 토입니다. 기토도 흙이지만 좀 더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사용되고있는 흙이라고 보면 됩니다. '소규모 땅, 화분, 정원, 텃밭' 느낌이라고 보면 된답니다. 기토는 비옥하고 촉촉함이 묻어나는 땅이라고 보면 됩니다. 한마디로 실속있는 땅이죠.
흙으로 무언가를 계획하고 만들어내겠다 생각하면 생각한대로 거두어들일 수 있습니다. 한정된 공간에서 원하는 것을 만들어낼 수 있죠. 스케일이 크지 않기 때문에 내가 가진 공간에 대해서 안정감을 느낍니다.
기토의 경우 자신의 영역에서 벗어나면 안정감이 무너지면서 자신감, 대처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생명력을 길러내는 기토의 경우 자신의 영역에서는 자긍심이 높은 편입니다. 자신의 영역이 결정되면 그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기토입니다.
기토는 이야기도 잘 들어주고 자기식구, 자기사람들을 잘 챙기는 편입니다. 음의 토인만큼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내 사람들을 잘 챙기죠.
기토의 경우 감정을 잘 들어내지 않고 화도 잘 안냅니다. 다만 한번 화를 내면 무섭지만 대부분은 온화한편입니다.
생명을 키우는 흙이기에 편안함을 주는 기토. 기토는 머리가 좋습니다. 능력도 좋지만 자신의 능력을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그래서 성공의 길로 가려면 자신을 능력을 알아보고 인정해주는 리더를 만나면 좋습니다.
기토의 단점은 나이들수록 고집이 심해지고 소통이 어렵습니다. 분명 겉으로는 웃고 있는데 실질적으로는 그 웃음이 진짜가 아닌 경우죠. 표정은 온화하지만 속으로는 의심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어떠한 일이 생겨도 나서서 해결하기보다는 마음속에 담아두는 편입니다.
일하는 능력은 우수하지만 빠릿하다기보단 느릿한 면모를 보입니다.
칭찬받는 것을 좋아하고 어른스러운 사람을 좋아합니다.
우유부단합니다.
성실하고 신용이 좋으며 믿을만합니다. 다만 선택지가 많아지면 쉽게 그 선택을 하지 못합니다.
본인의 생각이 어떻든간에 남들의 입장을 잘 맞춰주고 윗삶의 비위를 잘 맞추는 편입니다.
끈기가 좋고 꼼꼼합니다. 잘 나갈때는 잘 준비해놓고 역경이 오면 그 자리를 잘 버티는 편입니다.
https://blog.naver.com/letsgo1222/222654311999
https://hong-room.tistory.com/16
https://hong-room.tistory.com/25
https://hong-room.tistory.com/24
https://hong-room.tistory.com/23
https://hong-room.tistory.com/22